영유아 중이염 증상 및 원인 예방법, 치료

보통 성인 같은 경우에는 중이염에 걸리면 참을 수 있다는 분들도 계신데 저 같은 경우 급성 중이염에 걸린 적이 있었는데 병원에 갈 힘도 없이 바닥을 뒹굴뒹굴할 정도의 통증을 느꼈던 기억이 납니다.

영유아의 경우 보호자에게 본인의 상태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으므로 학부모님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목차중이염의 원인 및 증상중이염의 치료방법중이염의 예방주의사항

중이염의 원인 및 증상

중이염의 원인인 고막과 내이(달팽이관) 사이에 염증이 발생하여 고막 내에 염증이 쌓여 있는 것을 말합니다.

카메라로 귀속 여부를 들여다보면 푸르게 부어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막과 내이 사이를 중이강이라고 합니다.

중이강 내 점막을 통해 점액을 외부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보호해 주지만 중이강에 염증이 발생하여 쌓여 있는 경우 중이염으로 진단합니다.

염증이 생기면서 점막이 부어오르고 점액성 분비물을 배출하는 통로가 좁아집니다.

이로 인해 중이강 내 분비물이 식어 통증이 생깁니다.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 감기, 비염 등의 질환이 장기간 낳지 않을 경우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감염의관 기능장애, 알레르기 및 기타 환경적 유전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영유아 중이염 증상이 있는 성인분들은 중이염을 한 번이라도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그래서 바로 중이염인가? 라고 의심할 수 있지만 영유아의 경우 표현할 수 없으므로 학부모님들께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영유아 중이염 체크포인트는 평소와 달리 잠을 못 자도록 계속 떼를 쓰게 됩니다.

귀에서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귀를 잡아당기거나 만지는 경우, 아무 이유 없이 계속 만지거나 계속 울 경우 발열 균형이 잘 맞지 않는다, 조용히 말하면 알아들을 수 없다.

크게 말하는 TV나 라디오 등의 소리를 크게 합니다.

※ 영유아는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약하고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저항력도 약합니다.

코와 귀를 연결하는 부분이 어른에 비해 짧고 직선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귀에 염증이 생기기 쉽고 고이기 쉬워집니다.

감기나 코막힘, 비염 등으로 병원에 가면 중이염도 함께 진단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중이염 치료법

중이염 치료 첫 번째로 병원에 가면 일반적으로 약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치료는 보통 10~14일 정도 걸리지만 재발하기 쉬우므로 지속적인 검사, 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중이염이 계속 짙어지거나 나아지지 않으면 장기적인 약물치료가 이루어지지만 3~4개월 이상 약물치료를 받아도 나아지지 않고 심하게 발전하는 경우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치료 시 집에서는 면역력 향상을 위한 식단을 짜야 하며 아이들의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신선한 채소, 제철 과일, 비타민, 미네랄 등을 섭취합니다.

보통 성인의 경우 중이염이 저절호로 회복됩니다.

그러나 드물게 염증이 머리 안쪽으로 퍼져 수막염 등 무서운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다른 증상이 없고 소리만 들리지 않는 난청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소아에게 발생한 난청은 이차적으로 인지발달 장애를 초래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통 성인의 경우 중이염이 저절호로 회복됩니다.

그러나 드물게 염증이 머리 안쪽으로 퍼져 수막염 등 무서운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다른 증상이 없고 소리만 들리지 않는 난청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소아에게 발생한 난청은 이차적으로 인지발달 장애를 초래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중이염 예방 주의 사항중이염 예방 감기나 독감, 컨디션이 나빠지지 않도록 해 주시고 자녀의 몸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제철 과일과 신선한 채소, 양질의 단백질, 키 큰 생선 등 면역력 증강을 위해 주의를 기울입니다.

코로나 예방을 위한 방역수칙과 마찬가지로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킵니다.

* 참고로 코로나19 개인 방역수칙에 따라 기저질환 환자 수가 3/1로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주 3회 30분 정도가 권장됩니다.

보존적인 치료로 건강 상태를 개선해야 하며 저항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균형 잡힌 식사를 합니다.

당뇨병, 간, 위장질환, 갑상선기능 저하 등 만성질환 관리를 해야 합니다.

코와 목 질환 등을 치료하여 만성화의 원인을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이염의 통증 정도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고는 하지만 저는 급성으로 왔고 통증은 아마 인생에서 대여섯 손가락으로 꼽힐 정도의 통증을 느꼈습니다.

평상이 그냥 목감기 정도일 거라고 생각해서 정말 많이 혼났던 기억이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