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목교 필라테스 O각 요인과 교정 운동법

오목교 필라테스 O각 요인과 교정 운동법

안녕하세요 오목교 필라테스 디오필라앤핏입니다더운 여름, 요즘 하늘에 구멍난 듯 요즘 덥고 비가 많이 오는 날이 계속 이어지고 있어요!
짧은 반바지 차림으로 다니시는 분들 많이 보여요!
그런데 외모적으로는 다리라인, 특히 종아리가 휘거나 예쁘지 않으면 반바지나 치마를 입기 싫은 분들도 많은데 그래서 O자형 체형을 가지고 계신 분들!
어긋남에 따라 교정할 수 있는 필라테스 동작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오목교 필라테스 O각 요인과 교정 운동법

[O다리 요인] 선천적 요인으로는 구루병이나 비타민D가 결핍되거나 유전적으로 오다리가 될 수 있습니다.

후천적 요인으로는 아이를 조기에 보행하거나 한쪽 다리를 만들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을 가진 경우 한쪽으로 기울어져 앉거나 구부정한 자세의 하이힐을 신는 여성에서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O다리 특징] – 고관절이 외회전, 외전되고 종아리뼈는 내회전 – 무릎관절 안쪽이 좁아져 통증 유발 – 허벅지 안쪽 근육과 힙 근육 약화

오목교 필라테스 O각 요인과 교정 운동법

위와 같이 다리 바깥쪽에 무게가 많이 가는 다리의 뒤틀림, 모음, 안쪽의 벌어짐이 생깁니다.

[O발의 문제점] O다리의 경우 체중 부담이 한쪽 관절로 쏠리지만 장기적으로 부하가 걸릴 경우 연골이 닳아 뼈에 마모가 생길 수 있고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잦은 발목인대 염좌, 골반&무릎&발목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오목교 필라테스 O각 요인과 교정 운동법

오다리를 판단하는 기준은 아주 간단하네요!
사진처럼 두 다리를 먼저 붙이고 서서 무릎 사이의 길이를 재면 됩니다.

양 무릎 사이의 길이가 2.5cm 이하면 정상, 양 무릎 사이의 길이가 5cm 이상이면 심각한 오다리입니다.

(O다리)교정운동 처방에 대해 알아볼까요?· 짧아진 근육: 엉덩이관절 내회전근(Hipinternalrotation) · 늘어난 근육: 내전근(Adductor), 둔근(Glueus) – 대부분의 내반무릎 환자는 중둔근이 약해지고 있으며 고관절 Hip joint의 내회전 internalrotation을 동반하여 슬골 정렬 자체도 안쪽으로 어긋납니다.

– 중둔근 활성화를 진행하고 고관절 정렬은 물론 근력 강화까지 할 수 있는 운동과 대퇴 안쪽(내전근) 스트레칭을 함께 진행하여 단축되고 있는 근육까지 풀어주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오목교 필라테스 O다리 요인과 교정운동법 Legpull(코어강화, 햄스트링강화, 둔근강화, 내전근강화, 몸통안정성향상) 캐리어에 바르게 누워 러그스트랩을 다리아치에 끼우고 무릎을 펴고 발끝이 천장을 향하도록 준비합니다.

이때 상체와 다리 L의 위치를 유지하면서 동작하는 동안 꼬리뼈 캐리지에 꾹 눌러 밀착해 주세요.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허리가 캐리지가 되지 않는 범위까지 발을 발끝으로 길게 뻗어 비스듬히 아래로 내려 마시면서 발 길이 똑같이 발등 정면으로 제자리로 돌아가며 동작을 이어갑니다.

오목교 필라테스 O다리 요인과 교정 운동 법 bridge(햄스트링 강화, 대퇴 사두근 강화 핵심 강화, 척추 기립근 강화, 둔근 강화)바닥에 누워서 무릎을 굽히고 다리 간격은 골반 정도의 넓이에 엽니다.

척추 정렬 상태를 만든 뒤 호흡을 토하며 골반을 바퀴 굴리듯 천천히 굴려서 요추-흉추의 순으로 올리세요.하반신이 흔들리지 않도록 힘쓰고 들어 올립니다.

오르면 어깨와 목의 긴장을 푼 뒤 엉덩이-복부-하반신의 근육에 집중하세요.마시고 내쉬는 호흡에 역순 척추를 분절하고 등에서 천천히 매트에 둡니다.

*동작시에 무릎이 안쪽으로 모이면 무릎 사이에 방울 볼과 사이클링을 하고 폐각근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O다리에 대해서 알아보고, 운동 법을 소개했습니다!
본 디 오피라앙도핏토에서 개인마다 필요한 정도에 따라서 지원하며 개인 PT, 재활과 필라테스는 듀엣 또는 1:1맞춤형 수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디 오피라앙도핏토은 휴가철 때문에 학생 할인과 5주년 기념으로 열린 공동 구입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공동 구입은 선착순으로 조기 마감이 됩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이쪽으로 문의 주세요!
디오필라앤핏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로 212 더빌 지하1층 디오필라앤핏오목교 디오필라앤핏 전화문의 02.2643.8880 카카오톡 tone 0213 인스타그램 diopilanfit (방문시 모든 선생님이 수업중이면 바로 상담이 어려우니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시고 예약 후 방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