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심리상담센터 부평구 십정동 청소년상담 잘하는 곳 ‘게임중독, 게임에 빠진 아이와 소통하다’

안녕하세요. ^^아동부터 성인까지 심리적 어려움 해소를 돕는 한양어린이소리 인천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오늘은 한양아이의 목소리와 함께 ‘게임중독, 게임에 빠진 아이와 소통하다’라는 주제로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준비됐습니다.

^^

아이가 게임에 빠져 공부하지 않아요.아이와 대화도 못하고 대화하면 화를 내게 되고 오히려 관계가 더 멀어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적지 않은 가정에서 아이가 게임에 중독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게임중독이란 무엇일까요?

게임 중독이란 게임에 의해 컨트롤 능력이 상실되는 것입니다.

내성에 따라 게임을 계속합니다.

게임을 하지 않을 경우 금단 증상이 있습니다.

게임에 강박적으로 집착하거나 의존합니다.

이에 따라 문제적 징후가 나타나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아이들이 게임에 열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예상되시겠지만 재미입니다.

온라인 게임은 일반적인 오프라인 게임과 달리 연속적으로 목적을 달성해 나가는 체계이기 때문에 그 결말이 무한정 다양합니다.

때로는 결말이 나지 않고 무한대로 게임이 확장되기도 합니다.

게임 수준에 따라 게이머의 가상 대리인 캐릭터에게 경험치가 쌓이기 때문에 이에 정서적 친밀감을 느끼거나 자아와 동일시하는 게임 이용자는 자신의 노력에 보답받기 위해 도전을 멈추지 않으며 도전 과정에서 캐릭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재미를 느낍니다.

게임 내 가상 캐릭터의 능력은 아이템 보유량, 계급 상승 등 수치 자료로 정리돼 저장되기 때문에 게임 특성상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재개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의 특성은 네 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실재감’입니다.

게임 속 캐릭터를 자신의 분신으로 인지하거나 가상공간에서 현실과 다른 정체성을 소유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현실에서는 이루지 못한 것들을 게임 속에서 높은 수준에서 달성하거나 게임머니, 아이템을 얻는 방법으로 대리만족할 수 있습니다.

또 실제로는 경험할 수 없는 것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상호작용성’입니다.

게임 속에서 게이머는 다른 게이머들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게임 속 공동체 활동은 현실 세계의 공동체와 유사한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 자신이 활동하는 서버를 기반으로 공동체를 형성하고 각각 공동체마다 규칙과 특성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 ‘개방성’입니다.

게임 전개 방식에 있어 시·공간의 현실성이 주어지지만 게임 진행 과정이 미리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며, 다른 게이머와 메신저를 하거나 이메일을 주고받으며 상호 간 교류가 가능합니다.

네번째,다기능성입니다.

온라인 게임을 하면서 단순히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행위 등이 게임을 매개로 구성된 게임을 하면서 다른 게이머와 채팅 등을 주고받으며 상호 간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게임은 젊은이들에게 하나의 문화입니다.

아이들에게서 컴퓨터, 스마트폰을 떼어놓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부모들은 자녀가 게임에 몰두하여 학업 성적이 떨어지고 현실 친구들과의 관계가 소원해지고 가족과 갈등하는 일이 많아져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것을 걱정합니다.

게임에 몰두하는 아이와 매일 전쟁을 합니다.

부모가 게임에 대한 이해 없이 아이와 대화를 시도하면 대화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답답하고 화가 납니다.

아이가 어떤 게임을 하는지, 왜 그 게임을 좋아하는지 먼저 알아야 합니다.

아이의 게임을 무시하는 발언은 해서는 안 됩니다.

자녀와의 대화를 원할 경우 자녀의 게임 규칙이나 캐릭터를 파악하여 자녀와의 대화를 시도하면 더욱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야 합니다.

게임을 하면 좋은 점이 뭐가 있는지 아이의 생각을 듣고 공감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게임을 많이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단점도 조금 언급하면 됩니다.

이때 단점을 너무 많이 언급하면 오히려 대화가 단절될 수도 있습니다.

단점을 말할 때도 아이가 직접 생각하는 단점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게임을 하는데 무조건 게임을 중단시키면 갈등만 커집니다.

게임을 할 수 없다고 인터넷을 끄겠다고 위협하거나 강제로 컴퓨터 전원을 끄면 안 됩니다.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게임의 일반적인 규칙을 정해야 합니다.

서로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는 규칙을 정해야 합니다.

아이와 합의에 도달했다면 서로 그 규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가 게임에 너무 몰입하지 않고 현실생활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싶지만 대화가 이뤄지지 않아 답답하다면 아이와의 대화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한다면 전문가 상담을 권합니다.

한양아이소리 인천청소년심리상담센터에서는 다양한 사례 경험과 전문적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녀가 능숙하게 겪고 있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문의주세요.▼▼▼▼▼▼▼▼▼▼네이버톡문의▲▲▲▲▲▲▲▲▲▲ 문의전화: 032-438-0321, 오늘은 한양아이의 목소리와 함께 ‘게임중독, 게임에 빠진 아이와 소통하다’라는 주제로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도움이 됐죠.^^한양아이소리인천심리상담센터 인천광역시 남동구 인주대로 582 신현플라자 701호 예약#인천심리상담센터 #인천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천청소년게임중독 #게임중독 #청소년심리상담잘하는곳 #한양아이목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