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 여아 여드름, 성조숙증의 치료 시기, 치료 부작용을 알고 치료를 받습니다.

아직 사춘기 시기가 아닌데 사춘기처럼 이차성징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성조숙증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만큼 최근 소아성조숙증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고 특히 남아보다는 여아에서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실제로 제 첫째 아이도 그렇고 아는 만 7~9세 아이들이 의심 증상이 있어 진료를 시작했거나 이미 #성조숙증 치료를 받고 있었습니다.

이번에도 계속해서 성조숙증 치료 시기와 주의사항, 치료 시작과 종료, 치료 부작용 등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성조숙증 치료 시기

증상이 발견되면 바로, 즉 빨리 시작할수록 좋다고 합니다.

골연령이 앞서면 성장잠재력이 상실되어 회복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여아는 만 9세, 남아는 만 10세 이전에 치료를 시작해야 의료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부담비용이 줄어듭니다.

소아내분비검사는 아직 보험 적용 대상이나 조건이 넓지 않아 가격비용도 만만치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후 발견된다고 치료가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비용이 좀 들 것 같은데요. 치료가 시작되면 또래 친구들이 사춘기를 겪을 무렵이 치료가 끝나는 적절한 시기입니다.

여아는 보통 만 12세 이전, 남아는 만 13세 이전까지 치료를 하지만 뼈 나이가 여아 12~12.5세, 남아 13~14세가 되면 치료가 끝날 수도 있습니다.

너무 늦게까지 치료를 하는 것은 최종 키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담당 의사와 적절한 치료 시기를 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첫째의 솜씨

성조숙증 치료 시 주의사항

주의사항은 치료기간 중 치료일정을 정확하게 지키는 것입니다.

#성숙증 치주질환은 한번 투여할 때 그 효과가 4주 정도 유지되는데 주사를 맞은 날로부터 4주 이내에 다음 약물이 주입되지 않으면 억제됐던 호르몬이 다시 나오기 시작하면서 골연령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성조숙증 치료 간격은 21~28일 주기가 가능하며, 날짜를 보면 투여를 한 날로부터 4주째 되는 날 병원에 가지 못하게 된다면 며칠 앞당겨 3~4주 사이에 주사를 놓아도 된다고 합니다.

요즘은 3개월에 한 번씩 주사하는 장시간 지속형 주사 치료제도 나왔다고 하니 담당 의사와 잘 상의해서 고르면 될 것 같아요~!
아이가 주사를 맞으면 스트레스가 될 것 같은데 조숙증 치료를 꼭 해야 하나요?

성조숙증을 방치하면 아이들은 지나치게 빠른 급성장을 경험하고 성장판이 너무 빨리 발달하며 또 금방 닫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최종 성인의 키가 작아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막상 자라야 할 시기에 성장판이 빨리 닫힐 수 있기 때문에 키가 많이 자라지 않게 됩니다.

또한 또래와는 다른 신체 변화를 겪는 아이들은 정신적, 사회적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나는 이 부분이 가장 걱정됩니다.

겉모습은 조숙해 보여도 정신연령은 아직 어린 아이라 위축되거나 친구관계에 지장이 생기거나 정서발달에 영향을 줄 것 같기 때문입니다.

우리 아이가 신체 변화로 만약 혼란스럽거나 우울해진다면 친구들보다 사춘기가 조금 일찍 왔을 뿐이라고 아이를 위로해주고 누구나 개인차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쓸데없는 고민이나 콤플렉스에 빠지지 않도록 부모님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

어느새 커져버린 첫째.

성조숙증 주사제의 부작용

최근 사용되는 GnRH작용제, 즉 치료 주사는 거의 심각한 부작용은 아니지만, 가벼우며 잘 보인다#성 조숙증 치료 부작용은 주사 부위가 붓거나 발적이 생기는데 약 5%정도라고 합니다.

또 세균 감염 없이 주사 부위가 딱딱하게 붓거나 곪다 무균성 농양이 나타나는 일이 있다고 합니다만 이것도 일시적이래요, 그 외에도 두통, 얼굴 홍조, 치료 초기에 지방량이 증가하는 일이있습니다만, 이 모든 증상은 매우 일시적이어서 안심해도 좋대요. 적당한 나이로 치료를 잘 받으면 뼈의 건강에도 문제가 될 가능성은 낮다고 합니다.

치료가 끝나면 여아의 경우 12~18개월에 걸쳐서 사춘기가 회복하고 월경을 하게 되겠지만 만약에 만 15살이 지나도 초경을 하지 않을 경우는 이 때는 다른 원인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오히려 치료하지 않은 때가 불임과 관련이 있다며 치료를 받은 환아에서 성인 이후에 임신과 출산, 배란 기능 이상 등의 위험이 증가하지 않았다고 많은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성조숙증 치료의 의문 해결에 조금은 도움이 되었을까요?^^치료중인 모든 아이들 화이팅입니다!
!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병원에서 제공하는 ‘성조숙증 이야기’ 집필 책자(저자-아주대학교 소아청소년과 황진순 교수)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쓴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