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채용시험과목 형사법 기출분석과 공부전략

대학을 졸업한 후, 저는 본격적으로 경찰 채용 시험 순경 공채에 지원할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사실 더 일찍 시작하고 싶었지만 부모님이 인생은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일단 대학 졸업장은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고 저를 설득했고, 저도 부모님의 뜻에 동의해서 우선 대학생활은 끝까지 무사히 마쳤습니다.

마지막 학기 마지막 시험이 끝나자마자 제대로 경기에 뛰어들 생각으로 다양한 수험 정보를 모았습니다.

내가 어떤 공부를 해야 하는지,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꼼꼼히 알아봤어요.

요즘 필기 난이도 ‘위’

■ 최근 순경 공채의 필기, 너무 어려웠어요!
경찰 시험 과목은 모두 3개 뿐이었습니다.

2022년부터 순경 공채 시험은 영어와 한국사가 검정제로 대체되면서 필기는 법 교과인 형사 법, 경찰학, 헌법만으로 이루어지게 바뀌었습니다.

정말 타이밍이 좋다고 생각했다.

졸업 전부터 친구가 하나 둘과 취업에 성공하면서 어떤 사람들은 더 큰 꿈 때문에 스펙을 준비할 준비 기간을 갖는 모습을 보면서 내가 이미 공개 채용 시험 공부를 시작이 늦는 것 아니냐고 걱정하기도 했습니다.

에서도 개편 내용을 보면 학습 부담이 가장 높은 영어와 한국사가 검정제로 대체되었다는 것에서 정말 기뻤어요. 어쩌면 나도 단기 합격의 기회가 온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세상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았습니다.

출제 경향을 확인하고 보니 요즘 시험이 너무 어려워졌어요. 특히 형사 법과 경찰학은 “최상”난도 평가되고 있었습니다.

경찰 채용 시험 전문가 중에는 상상을 초월한 시험이었다고 평가하는 사람도 있었지요. 필기 난이도가 높았던 이유는?

■ 난도가 높았던 이유 3가지!
도대체 어떤 시험이었기 때문에 이렇게까지 난리인가 싶어 뒤늦게나마 서둘러 최근 경찰 채용시험의 기출문제 경향과 흐름을 분석해봤습니다.

특히 주요 과목으로 꼽히는 경찰 형사법을 중심으로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확인하고 나서 저도 깜짝 놀랐어요. 최근 필기의 난이도를 높인 요인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었는데 순경 공채의 응시 범위를 멋진 문항 출제 풀이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항 출제 비율 증가 신유형 문항 다수 등장이었습니다.

이 세 가지 요인으로 인해 이전보다 훨씬 어려운 형사법 필기가 진행되었다고 하더군요. 앞으로의 시험도 걱정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만약 이 기출의 흐름이 계속된다면 제가 응시하는 필기도 굉장히 어렵게 출제되니까요!
내년을 준비하는 형사법 학습 전략!

■ 나의 학습 전략은?정신 차리고 경찰 채용 시험 공부에 나서야 할 것 같습니다.

최근 기출 문제의 경향이 다음까지 계속될 것을 고려하고 대비하지 않으면 안 되더군요. 특히 경찰 형사 법 시험 과목은 실제의 직무와 관련도가 깊기 때문에 수험 기간 중에 제대로 공부하고 싶다는 욕심까지 있었습니다.

실제 공개 채용 합격 후 현장에 임용된 합격 선배들의 후기를 보면 장스에 선택 교과가 있고 수학 과학 사회 등에서 합격이 가능했던 시대···현장에서 실무와 관련된 법 지식이 부족하고 직무 적응을 어렵게 하는 사람이 많았다는 얘기도 있었습니다.

저는 그렇게 하고 싶지 않아서 형사 법 학습 수준을 크게 높이고 싶었습니다.

이 때문에 장스 전문 선생님들과 합격자들의 후기 내용으로 좋은 선생님에게 배우며 강한 기본기를 잡고 최신 기출 중심으로 공략하고 최근의 흐름에 적응하고 충분한 실전 훈련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제가 원하는 장스 공부 대책 내가 어떻게도 시험 기간 중 출제 비중이 높은 경찰학과 형사 법, 이 두개 과목을 중심으로 플랜을 세우게 될 것 같습니다.

물론 헌법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교과지만 그래도 요즘 출제 경향이 다른 경찰 시험 과목에 비해서 무난한 편이고 학습 범위도 비교적 적은 편이라는 점을 고려하고 학습 비중을 바꾼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이 방법을 이용한 합격자도 많았어요.내가 가장 원했던 것은 훌륭한 교수를 찾았습니다!
사실 나는 지금까지 경찰 관련 공부를 한 적이 한번도 없었습니다.

항상 꿈은 이쪽을 향하고 있었지만, 일단 눈앞에 놓인 대학의 수업을 듣고, 과제를 정리하거나 시험을 준비하는 등 학업에 열중했기 때문에 조금도 미리 볼 틈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좋은 선생님을 만나서 제대로 배우고 싶었는데요.그리고 합격에 딱 맞는 커리큘럼을 이용하고 내가 학습 노하우가 충분하지 않고도, 커리큘럼도 잘 따라가면 쑥쑥 성장기를 바라고 있었지만, 실제로 학원과 인터넷 강의마다 조금씩 커리큘럼이 다르게 구성되어 있으므로, 그것들을 비교하면서, 따지고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급 자료를 받고 싶으면!

여러가지 인터넷 강의를 찾던 중 에듀 윌과 만났는데 여기서 아주 이상한 것을 찾아냈습니다.

적중률이 매우 뛰어난 경찰 형사 법 전문 교수가 무료로 높은 퀄리티 학습 자료를 배포하고 있더군요. 여러 사이트에 가서 비교하였지만, 기초 교재와 강의가 아닌 본격적인 학습이 가능한 자료를 무료로 배포하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나도 일단 받아 보려구요.아직 기초 수업도 받지 않은 상태이어서 당장 이 수사 준칙 OX100제를 받게 됐다고 해도 제대로 활용할 수는 없겠죠. 나는 기본기가 없으니까요!
하지만 조만간 이 100제를 다 녹듯 열심히 뛰어 보려고 합니다.

이러한 동기 부여가 될 한개 있으면 공부가 좀 더 편하게 되는 것은 아닐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수사준칙 ox100제를 만들어낸 교수는 형사법으로 매우 유명한 경찰 채용시험 전문교수였죠. 그래서 그런지 적중률도 굉장히 뛰어난 편인 것 같았습니다.

공개된자료를확인해보니까실제로정말많은질문과선지등을맞추셨네요. 이런 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경시를 준비하면 굉장히 중요한 경찰 시험 과목인 형사법을 잘 공부해서 저의 전략 과목이자 무기로 삼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OX라고 단순히 정오만 체크해서 넘겨주는 자료집은 아니었습니다.

주요 문항이 모여 있고, 각 문항마다 상세한 해설을 제공하는 교재였습니다.

확실히 경찰 채용시험 합격권 목표 달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핵심 교재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의력이 뛰어나고 적중능력도 좋은 교수님과 함께 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되었습니다.

<형사법 수사준칙 OX100제 바로 받기> 2023 합격 비결 전문교수진이 알고 있는경찰 공부를 위해 선택한 인터넷 강의 사이트인데, 원래 이곳은 수험생들에게 매우 높은 만족도 평가를 받는 유명한 장소였습니다.

저만 조금 늦게 알게 된 것 같았어요. 높은 전문성으로 매번 합격 전략을 세세하게 수강생들에게 전달하고 예비 수험생들을 위한 정보 공유도 아낌없이 하는 것 같았습니다.

각 교과마다 뛰어난 실력의 선생님들이 여러 명 있어서 합격 데이터를 활용하여 만든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곳은 수강생 모두가 합격에 최적화된 공부를 할 수 있는 장소였습니다.

정말 놀랐어요.게다가 이미 높은 적중률을 기록하고 있어 매년 새로운 기대를 갖게 하는 참이었습니다.

이런 곳에서 공부하면 2023년 경시도 잘 대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제가 공부하는 동안에는 어떤 순간도 후회로 남지 않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
게다가 이미 높은 적중률을 기록하고 있어 매년 새로운 기대를 갖게 하는 참이었습니다.

이런 곳에서 공부하면 2023년 경시도 잘 대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제가 공부하는 동안에는 어떤 순간도 후회로 남지 않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