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참조 사이트 3선 글로벌 스타트업 벤치마킹

 글로벌 시장 진출에 앞서 목표 시장의 고객 및 경쟁 상황 혹은 관련 스타트업에 대한 자료조사 벤치마킹은 효율 높은 시장조사 방식이다. 시장에나가서부딪쳐보는것이가장많은학습을하는방법이지만,많은시간과비용이들기때문에최대한준비단계에서최대한많이알아보고준비해서시행착오를줄이는것이필요하다.이번 포스팅에서는 방 한구석에서 글로벌 스타트업을 벤치마킹하는 데 필수적으로 참조해야 할 유용한 사이트 3가지를 소개한다.

글로벌 유니콘은 초기에는 어떻게 고객을 모았을까. (First 1000) First 1000 (https://first1000.substack.com 에어비앤비, 스포티파이 등 글로벌 유니콘 스타트업들이 최초에 고객을 어떻게 획득했는지에 대한 사례 아카이브 홈페이지의 다른 스타트업 사례를 벤치마킹하는데 가장 궁금한 점 중 하나가 ‘지금은 유니콘 스타트업이지만, 처음에는 어떻게 했는가’이다. 처음에 어떻게 제품 서비스를 내놓아 고객을 얻었는지는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려는 스타트업에게 매우 귀중한 인사이트이기 때문이다.이런 고민을 하는 사람들을 위해 시장에 공개된 주요 스타트업의 초기 고객 획득 사례를 정리한 아카이브인 First1000이 탄생했다.

(이미지출처: First 1000 홈페이지(https://first1000.substack.com)

First1000에서는 스티치픽스, 에어비앤비, 스포티파이 등 국내에서도 낯익은 글로벌 스타트업들의 초기 론칭 및 고객 유치 사례를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에 앞서 글로벌 스타트업 기업이 시장에 뛰어들어 고객을 어떻게 얻었는지 인사이트를 얻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사이트다.

(이미지출처: 스티치픽스 초기 고객 획득 사례 일부(https://first1000.substack.com/p)

패션 정기구독 서비스 스티치픽스(Stitch Fix)의 사례를 보면 위와 같이 상세한 케이스 분석 내용이 나온다. 해당 페이지에서는 스티치픽스가 어떻게 시장 가설을 세우고 검증했는지, 어떻게 회사를 세워 초기 자금을 획득했는지 정리하는 내용을 볼 수 있다.

글로벌 스타트업에 대한 정보를 한 눈에 보고 싶다. (Crunchbase) Crunchbase(https://www.crunchbase.com 스타트업 기본 정보, 투자 히스토리 및 관련 기사를 정리한 글로벌 스타트업 전문 DB 서비스

(이미지출처:Crunchbase 홈페이지(https://www.crunchbase.com)

벤치마킹할 수 있는 스타트업을 찾으면 해당 스타트업에 관한 개략적인 정보를 수집·정리할 필요가 있다. 이때 반드시 찾지 못하면 자료로는 당연히 해당 회사가 언제 어느 VC로부터 얼마만큼의 투자를 받아 해당 투자금을 어떻게 활용했는지에 관한 정보다.

세계에서 스타트업과 투자유치에 관한 정보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가 Crunch base이다. Crunch base는 글로벌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Tech Crunch에서 운영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투자 DB 사이트로, 사이트의 전반적인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멤버십 가입이 필요하지만 5, 6개의 스타트업 관련 정보를 획득하는데 무료 버전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이미지출처:스티치픽스 투자유치 히스토리(https://www.crunchbase.com/search/funding_rounds/field/organizations/funding_total)

간단한 조작만으로, 상기와 같이 내가 조사하고 싶은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 히스토리등의 정보를 찾아낼 수 있다. NASDAQ에 상장돼 있는 스티치픽스의 경우 상장까지 5차례에 걸쳐 총 $7,940만(약 850억원)의 투자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이와 같이 Crunch base를 활용하면 우리와 비슷한 사업 모델을 가진 스타트업이 현재 시장에서 어떻게 플레이하고 있으며, 어느 투자가로부터 얼마만큼의 투자금을 받고 있는지 등의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글로벌 투자자 관점에서 피칭덱 작성(Pitch Deck Examples) Pitch Deck Examples(https://pitchdeckexamples.com 이상 스타트업 기업의 Series A~B라운드 투자유치시 활용한 피칭덱 샘플을 볼 수 있는 사이트

(이미지출처: Pitch Deck Exam ples 홈페이지(https://pitchdeckexamples.com)

해외 액셀러레이터나 VC를 대상으로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피칭할 기회가 있을 때 가장 고민이 글로벌 투자가는 어떤 피칭덱에 익숙해져 있고 좋아하는가?이다.

이러한 고민은 이미 투자유치를 통해 시장과 VC로부터 검증받은 스타트업의 실제 피칭데크 샘플을 분석함으로써 큰 도움이 될 것이다.이미 투자유치에 성공한 스타트업들의 공개된 피칭덱만 따로 모은 사이트가 Pitch Deck Examples다. 이곳에서는 단순히 스타트업 피칭 덱의 샘플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타입별로 적합한 피칭 덱 템플릿도 볼 수 있다.

(이미지출처:다양한 템플릿 타입(https://slidebean.com)

이 사이트만 안다면 더 이상 어떻게 피칭덱을 구성해야 할지 고민할 필요가 없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100개가 넘는 샘플 템플릿을 보면서 가장 우리 사업에 맞는 것을 선택하고 적절히 활용하면 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