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는 아이를 보면 왜 화가 나는지 이유를 알고 싶다면? – 초감정의 이해 (HD행복연구소, 감정코칭2급과정) ⭐

안녕하세요, 일찍부터 과거의 모기들의 난리를 뚫고 자리에 앉은 행복한 쉼터입니다.저희 집에는 한겨울 한두 달 빼고는 모기가 항상 같이 있는 것 같아요. 그것도 너무 많아서 여름에 오면 천장에 붙은 모기를 보고 사람들이 깜짝 놀랄 정도에요. 평생 본 모기를 우리 집에서 한꺼번에 다 봤다고 할 정도에요. 바로 뒤에 산이 있는 아주 친자연적인 환경이라 그런 걸로 달래면서… 이야기가 더 이상 삼천포로 떨어지기 전에 오늘의 주제를 향해 움직여 보겠습니다. ^^

오늘은 지난달에 들었다(오늘이 또 한달만에 하는 수업날). 항상 가까이 와서야 정리하게 되네요… 감정코칭 수업내용 중에 나누고 싶은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첫 감정에 대해서 말인데 들어보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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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의 자료는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저장후에는 구독과 좋아요 잊지말고 꼭 눌러주세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된답니다❤️ 기본사이즈 | 9:16 /모든기종가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톡 서비스 중 하나인 보이스톡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르게 출시 한 이력 있습니다만 이 기종의 경우 삼성전자 보다 더 독보성 있었다. 외에도 업무적으로 중요한 연락은 최대한 빨리 피드백이 가능하게 도와주고 애플워치를 사용하면 실제로 회의를 하거나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일을 할 때도 휴대폰을 계속 체크하면 왠지 집중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인식이 되는데 시계를 한 번씩 쳐다보는 것은 그렇게 인식되지 않기 때문에 훨씬 업무적으로 능률도 오를. 높힐 수 있는 제품입니다.

비슷한 개념의 메타인가에 대해서 들어보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 메타인가가 ‘내가 알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라고 알 수 있는 것의 상위인가 개념이라면 첫 감정은 ‘어떤 감정에 대해서 내가 느끼는 감정’, 즉 감정에 대한 상위 또는 상위인가 개념이라고 대충 정의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좀… 어려워요? Q; 그럼 교재의 설명을 참조해 이론적으로 좀 더 풀어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

무의식 상태로 기억된 감정적 경험과 가치관 등이 상당히 복합적으로 얽혀 나타나는 감정을 말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울고 있다고 말할 때, 울고 있는 아이를 보는 순간 우리에게 감정이 생긴다. 함께 슬퍼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오히려 아이에게 화를 내거나, 아이를 경멸하거나, 그 상황을 피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등, 사람마다 다른 감정적 반응을 보인다. 즉, 첫 감정은 “감정에 대한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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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어렵나요? 그럼 좀 더 간단하게 예를 들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업시간에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여러분도 함께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들에게 가장 편한 감정을 안겨주는 사람은 어떤 사람이었나요?아마 대부분은 기쁜 사람을 뽑지 않았나 봅니다. 그런데 수업을 진행하신 강사님은 2)슬퍼하는 사람을 보면 편안한 감정을 느낀다고 하셨습니다. 그 이유를 말씀해 주셨는데, 어렸을 때 TV를 볼 때 슬픈 장면이 나왔는데, 강사님은 그 장면이 이해가 이상하게 느껴졌다고 합니다. 그런데 앞에 앉아서 TV를 같이 보던 아버지가 어깨를 들썩이며 우는 모습을 보고 그 모습이 아주 재미있었다고 합니다. 그 기억으로 인해 슬퍼하는 사람들을 보면 편안함과 웃음이 이어지는 초감정을 느끼게 된 것입니다.불편한 감정을 느끼게 되는 상황에 대해서도 얘기해 볼게요.어떤 사람은 우울한 사람에 대해 불쾌감을 느끼는 반면, 다른 사람은 우울한 사람을 봐도 아무런 감정의 변화를 느끼지 않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어렸을 때 엄마가 우울해 하는 모습을 자주 보면서 자라고, 그로 인해서 항상 눈치를 보고 마음에 큰 부담을 갖고 살았다면 그런 사람은 우울한 사람을 보면 어릴 때 기억과 맞물려 자연스럽게 불쾌한 감정을 갖게 되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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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감정에 대해 조금 이해하셨나요?^^​

타인의 감정적 상황에서 내 감정이 격하게 올라와서 상황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교재의 문구 참조) 아까 올린 예처럼 아이가 울고 있는데 아이의 슬픈 감정이 보이는 것이 아니라 어릴 때 내가 울었던 기억, 그때의 억울함이나 엄마에 대한 분노, 또는 불안하고 슬프고 우는 감정이 억압된 기억으로 분노가 치밀어 오르는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상대방의 감정을 바로 보고 공감하고 이해할 수 없습니다.대부분의 경우 제가 이런 초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겠지만 어떤 감정에 대해 제가 어떤 초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그 이유가 무엇인지 깨닫더라도 반사적으로 나오는 감정적 반응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예를 들면 내가 우는 것에 대해서 불쾌감을 가지고 있구나, 그 이유가 무엇 때문인가를 알게 되면 아이가 우는 모습을 보고도 반사적으로 화가 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는 것이죠.그래서 첫 감정의 이해가 중요한 것 같아요. ​​

이런 초감정이 올라올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인지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멈추고 조절이 되니까요.일단 인식하면 초감정을 가라앉히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데, 그때 쓸 수 있는게 심장 집중 호흡이에요. HD행복연구소의 수업에 관한 내용을 정리할 때마다 종종 소개하는 방식인데 단계별로 방법을 알려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천천히 깊게 호흡한다.5초간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 5초간 천천히 숨을 내쉰다. 그는 심장에 깨끗한 산소가 들어가서 나가는 것을 상상한다.2단계: 스트레스를 초래하는 생각이나 감정으로부터 멀어지는 상상을 한다. 둘째 단계에서는 그 속도로 호흡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생각이나 감정으로부터 멀어지는 상상을 한다.3단계:계속 호흡한다.부정적 감정으로 가득 찬 상태가 천천히 중화될 때까지 계속 심장호흡에 집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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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쉽죠? (말은 쉽다….) (웃음) 굳이 단계를 의식하지 않아도 심장에 손을 얹고 심장 박동을 느끼며 천천히 숨만 쉬어도 격한 감정이 누그러지고 마음의 평안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하면감정이중립상태가된다는것은과학적으로도증명된사실이라고합니다. 물론, 연습이 필요합니다. 3그 외에 운동이나 명상, 누군가에게 감사를 느끼는 것도 마을의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니 올바른 방법을 찾아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첫 감정의 이해, 어땠어요?초감정이 무엇인지, 초감정의 인지가 왜 중요한지, 초감정을 어떻게 다루는지, 애哀한 실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무엇보다 정리하면서 제가 공부가 됐네요.아침 식사 준비를 해 두고, 저는 다시 오늘 수업을 위해 움직이려고 합니다.첫 감정에 대한 이해로 더 행복한 가족관계가 되길…. 5월 첫 주말 모두 재미있게 보내세요…~☆오늘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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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론적 내용은 HD행복연구소 감정코칭 2급 교재 및 최선애 박사의 행복일기를 참조하였습니다.[같이 읽으면 좋은 글] 부부싸움을 막는 대화법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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