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트북스 사회전집 생활 속 사회 탐구 개정판! ⭐

최신 개정교과서에서 다루는 사회현상과 핵심개념을 모두 담은 정통 초등사회 전집 그레이트북스에 의한 생활속의 사회탐구 개정판이 나왔습니다.’생활 속 사회탐구’는 어린이들이 생활 속에서 부닥치는 사회현상을 소재로 한 스토리텔링 사회전집으로, 어린이들이 실제 경험 속에서 만나는 소재,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로 어려운 사회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사회과목을 배우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3학년 때 필독서로 꼽히는 책이라 우리 하라가 3학년이 되기 전인 내년 이맘때는 꼭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새로 개정판이 나와 미리 몇 권을 같이 봤어요.

>

“생활 속의 사회탐구”는 크게 지리, 사회문화, 전통문화, 경제, 정치, 세계, 탐구활동의 영역으로 총 62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오늘 읽을 책은 지리 영역에서 농촌을 다룬 하눌의 시골일기입니다.

>

아토피 때문에 농촌으로 이사온 하늘이네.하늘이는 낯선 시골 생활에 걱정이 많아요. 친구도 없고, 놀이터도 없기 때문에 매우 심심할지도 모릅니다.조금 있으면 그런 걱정 안해도 된다는거 알게 될거야~하라는 아토피라는 단어를 처음봐서 아토피가 뭐냐고 물었어요.다행히 타고난 건강한 피부원은 서울이 아니라 공기가 깨끗한 곳에 살아 아토피와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

하늘이가 이사온 집은 정말 시골집이네요.마당에는 개가 날아다니고 집 뒤엔 산이 있고 창고엔 농기구가 있고 마당 한쪽에 장작이 쌓여 있다.

>

그리고 하늘이는 가족들과 함께 마을회관에 가서 마을사람들에게 인사를 했어요.이때 마을회관을 표현한 그림이 인상적입니다.최근 농촌의 인구변화와 구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요소들을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원래부터 농촌에 살던 사람(토박이)과 도시에 살다가 시골에 와서 정착한 사람(귀농인), 필리핀에서 농촌으로 시집온 사람(결혼 이주 여성)을 그림으로 보여줍니다.

그리고 하늘이의 일기로 벼농사의 과정을 자연스럽게 알 수 있습니다.

>

논갈이를 한 뒤 5월 중순에서 6월 초에 모내기를 하는데, 이 그림을 보고 난 뒤부터 엄마, 나도 모내기 하고 싶다. 우리도 이거 하러 가자구. 뭔가 체험활동 정도로 보이는 거 같아요. ^^;;;

>

김매기는 벼의 성장을 방해하는 잡초를 뽑는 것입니다.

>

어떤게 풀이고 어떤게 벼인지 헷갈리는 하늘이를 보고 할라는 자신있게 이게 풀! 어떻게 알았냐고 물었더니 그림보면 아실텐데…–;; 어머니가 보기에는 똑같이 생겼는데 하라상의 눈에는 다르게 보이는것 같네요

>

여름에 태풍이 오면 망가진 논밭을 정리해야 하고, 가을이 되면 수확을 해요.논에 있던 稲짚을 베일러라고 하는 기계가 둥글게 압축해서 비닐에 싸 둡니다.이걸 발효시켜서 소 먹이로 쓴대요.우리 동네에서 조금 차를 타고 가면 논밭이 많은데 논에 있는 하얀 티슈 같은 게 바로 이거였죠.할라도 몇번 봤으니 금방 이해했어요.

>

시골에서 첫 해를 보낸 하늘이 이제 처음처럼 지루하지 않아요.시골은 일년 내내 바쁘고, 도시 같은 놀이는 없어도 다른 놀이가 많이 있거든요.

>

시골에서는 산과 논과 개울이 모두 놀이터. 몸도 튼튼해지고 아토피도 없어진 하늘이는 벌써 농촌을 아주 좋아한답니다.그레이트북스의 다른 전집을 봐도 스토리작가님들은 대단하다고 생각했지만 사회전집도 스토리텔링이 대단해요.하늘이의 일기 형태로 어색하고 전반적인 농촌생활을 보여주면서 도시인들의 농촌체험 활동이나 수입 농산물로 인한 가격 하락 등의 사회문제도 등장합니다.이야기 뒤에는 내용을 다시 생각할 수 있도록 정리 단원이 있습니다.개념어 꼬집어 주는 개념어 싹

>

최신 개정교과서와 연계한 내용을 백과사전처럼 보여주는 교과서가 ザ

>

이 내용이 몇 학년 교과서의 어느 단원에 나오는지도 실려있기 때문에 따로 교과 연계표를 찾지 않아도 됩니다.

>

이것은 어른이 볼 때의 장점이고 아이가 좋아하는 것은 따로 있습니다.바로 스마트 리딩! 정품 등록 고객에게 제공되는 온라인 독해력 향상 프로그램입니다.

>

할라도 오랜만에 스마트리딩을 해서 기분이 좋습니다.

스마트 리딩은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퀴즈, 읽기, 핵심 단어, 구조, 사고 단계로 책의 내용을 정리합니다.

>

재미있는 퀴즈 형식이기 때문에 아이도 기꺼이 맞혔을 때의 성취감도 크고.

>

평소에 잘 쓰지 않는 어휘라서 어려울 줄 알았는데, 자꾸 반복해서 접하니 금방 습득하실 것 같아요.문제를 맞혀 즐거웠어요.

>

문장을읽고핵심단어찾기활동을통해서중심내용이무엇인지이해하는훈련이자연스럽게됩니다.

>

처음에는 가볍게 퀴즈를 시작해 어휘, 읽기, 구조 등 단계적으로 반복해서 내용을 익히고 활용하는 스마트 리딩이 굉장히 도움이 되고 효과적입니다.

문제를 하나씩 맞힐 때마다 별 포인트가 쌓이지만, 별 포인트도 모으는 것도 즐겁습니다.

>

무엇보다 아이들의 관심과 집중을 끌어내는 데 최고입니다.

>

자, 문제를 풀면 학습 정리.할라는 이번에 70성 포인트를 받았어요.태블릿 사용에 익숙하지 않아서 실수로 문제를 좀 놓쳐서 많이 아쉬워했어요.

>

하지만 이런 아쉬움이 다음 독서의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다음에는 별 포인트를 더 많이 적립한대요.3번 생활 속 사회탐구는 스마트 리딩 외에도 독후 활동으로 활용하면 되는 워크북 내 힘으로 사회탐구도 있고 체험학습 포트폴리오도 있습니다.

>

와~ 저는 체험학습 포트폴리오를 갖고싶어요.제가 하라 데리고 가거나 가고 싶은 장소의 정보도 얻을 수 있고, 체험 활동 후의 학습이나 기록 용도에도 매우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역시 그레이트북스입니다! 저의 목표는 책 뒤의 연계독서 가이드를 보고 연계독서를 할 수 있도록 그레이트북스 전집을 모두 쓰는 것입니다.그 목표까지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아요.ᄒᄒᄒ

>

최신 개정 교과과정을 모두 반영해 초등사회의 개념을 파악하고 체계적인 독후활동은 물론 연계 독서까지 지원하는 그레이트북스 생활 속 사회탐구.이것도 조만간 집 책장에 들어올 것 같아요. ▽그레이트북스▽사회 전집▽초등사회▽생활 속의 사회탐구▽스마트 리딩▽최신 교과 개정▽독해력 향상▽초등 전집 추천